연구 검색 결과 (3건)
본 연구는 국내 소비자가 해외직구를 통해 보다 낮은 가격에 수입품을 구매함으로써 얻는 소비자 후생 정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추가적으로 얻는 소비자잉여는 2021년 약 5,363억 원으로 추정되었다. 이는같은 해 해외직구 금액의 약 10% 정도에 해당하는 만큼 적지 않은 크기이다. 이처럼 해외직구로 인한 소비자 후생 증가가 상당한 수준인 만큼 앞으로도 국내 소비자의 해외직구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배송 및 반품·교환·환불 등 해외직구 물류의 편의성이 증가한다면 앞으로 해외직구는 다양한 시장에서 중요한 유통채널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있다. 국내 관련 산업은 이에 대비하여 경쟁력을 제고하고 시장을 확대하는 노력을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 해외직구가 국내 관련 산업의 ...
... 수출환경은 과거와는 다른 변화된 상황에 직면해 있다. 글로벌 저성장 고착화, 저유가, 중국경제 부진 등으로 세계교역 둔화가 개선되기는 어려울 전망1)인 가운데 미국의 금리인상에 따른 글로벌 유동성 축소, 중국경제의 경착륙 우려 등 시장의 불확실성도 증가하고 있다. 또한, 페이팔, 알리페이 등 글로벌 결제수단 등장과 물류시스템 진화로 국경 간 전자상거래가 급증2)하면서 해외직구가 일상화되고, 온라인 유통채널에서 먼저 인지도를 확보한 후 오프라인 유통망으로 진출하는 등 새로운 무역패턴이 확대되고 있다. 한편, 반도체·자동차 등 기존 13대 주력품목 외에 유망소비재, 의약품, 농수산물 등 신규 품목이 높은 수출 증가를 기록3)하는 등 수출품목도 다양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된 환경하에서 중소기업청을 비롯한 수출지원 기관들은 다음과 ...
최근 몇 년간 중국의 전자상거래는 큰 폭으로 성장하였다. 중국 국내 전자상거래뿐만 아니라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하는 하이타오족 (海淘族)도 크게 증가하였다. 하이타오족은 인터 넷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해외 직구족을 일컫 는 단어로 하이(海)는 바다를, 타오(淘)는 소비하 다를 의미한다. 11월 11일은 중국의 솔로 데이인 광군제(光棍 节, 연인이 없는 사람을 위한 날)이다. 중국 내 쇼 핑업체들이 대폭 할인행사를 실시하기 때문에 그 야말로 쇼핑대란이 일어난다. 미국의 블랙 프라 이데이와 비슷하다.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인 알리바바는 금년 광군제에 93억 4,000만 달러 (한화 10조원)에 달하는 매출을 올려 최고 기록 을 갱신하였다.
동향 검색 결과 (1건)
소통 검색 결과 (39건)
... 할인 폭의 행사가 진행된다. 고물가에 시달리던 국내 소비자들도 이번 역대급 할인 혜택에 대한 기대감이 큰 상태다. 다만 유통업계에는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중국이 국내 직접 구매(직구) 시장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유통업계는 올해 중국이 처음으로 국내 직구 시장 1위에 올라설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중국의 온라인 쇼핑 기업 '알리익스프레스'가 ...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중국의 온라인 쇼핑몰 '테무'도 한국에 상륙해 영역을 급속하게 넓히고 있다. 국내 유통 기업들은 코세페·광군제·블프를 최대한 활용하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해외 직구로 쏠려 있는 국내 소비자들의 시선을 돌리기 위한 파상적인 전략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유통 그룹 내 '계열사 시너지' 키워드로 그룹별 통합 멤버십을 활용한 쇼핑 혜택을 대거 제공하거나 ...
산업연 해외 직구 소비자 후생 변화 분석 보고서 중국 최대 쇼핑 시즌 '광군제'를 나흘 앞둔 7일 인천본부세관 특송물류센터에 해외 직구 물품들이 쌓여 있다. /뉴시스 배송비, 관.부가세 등을 합쳐도 해외 직구 제품이 정식 수입품보다 23%가량 낮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특히 건강기능식품은 해외 직구 제품이 44%나 더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산업연구원이 발표한 '해외 직구로 인한 소비자 후생 변화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8월 기준 해외 직구 제품의 가격이 정식 수입품보다 23.3% 낮은 것으로 파악됐다. 조사 대상인 170개 품목 중 해외 직구 가격이 정식 수입품보다 낮은 107개 제품을 추려 가격실태조사를 한 결과다. 해외 직구 제품 가격은 국내 소비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아마존...
... 제조와 납품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며 “반면 TV와 IT(정보 기술) 제품용 디스플레이 유리 수요는 계속 늘어나 주문량을 대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온라인 쇼핑 급증과 이로 인한 해외 직구 물량 증가도 악영향을 미쳤다. 시장조사 업체 IHS마킷은 “지난해 미국으로 온라인 쇼핑 업체를 통해 수출된 상위 다섯 제품군 물량이 전년 대비 평균 37% 늘어났다”면서 이로 ... 담당하고, 다국적 기업은 하청 업체만 수백개에 달한다”며 “(현재의 글로벌 공급망은) 충격에 상당히 취약한 구조”라고 분석했다. 이는 전 세계 기업들의 '리쇼어링(reshoring·해외 진출 기업의 국내 복귀)' 본격화로 이어질 전망이다. 유엔 무역개발회의(UNCTAD)도 “현재의 글로벌 공급망은 일시적 수요 급증에 공급이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다”며 “(인공지능·로봇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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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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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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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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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